밥 먹고 바로 자면 일어나는 현상 3가지

밥 먹고 바로 자면 일어나는 현상을 소개하기 위해 누워 자고 있는 이미지

1. 밥 먹고 바로 자면 벌어지는 일들

밥 먹고 바로 자면 살찐다는 말 한번쯤은 다들 들어보셨을텐데 정말 그럴까요? 네 맞습니다. 실제로 밥을 먹고 난 직후에 바로 눕거나 잠이 드는 경우, 우리 몸에서는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는데요. 이런 변화들이 단기적으로는 속이 더부룩하기만 하고 큰 문제는 없는 것 같지만 장기적으로는 위장 질환과 비만, 대사 증후군 등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우리가 식사 후에 잠을 자게 되면 위는 소화활동을 하고 있는데 몸은 휴식을 취하고 있으니까 신체 내부의 리듬이 틀어지게 되는 것인데요. 위는 빠르게 움직이며 음식을 분해하는 것이 필요한데 누워 있는 자세는 위와 식도의 구조상 위산이 역류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집니다. 이런 이유로 잦은 트림, 속쓰림, 목의 이물감, 가슴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잠을 자는 동안에는 신진대사가 느려지기 때문에 음식물이 완벽하게 연소가 되지 않으면서 지방으로 전환되어버려 단순히 ‘살이 찐다’는 수준을 넘어서 장기적으로는 대사 건강이 저하되고 인슐린에 대한 저항성까지 생겨 고혈당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결국에는 단순한 속 불편함을 넘어 다양한 만성 질환들의 시발점이 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2. 위장 기능 저하

우리가 밥을 먹거나 음식물 섭취를 하게 되면 우리 몸의 소화기관이 풀 가동하여 위산과 소화효소를 분비하며 열심히 음식을 분해하고 장으로 보내는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식사 후 바로 눕게 된다면 이 기능이 정상적으로 작동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위는 인체의 구조상 중력의 영향 받아서 음식물을 섭취하면 위에서 십이지장으로 자연스럽게 이동이 되는데 누워 있으면 중력의 도움을 받을 수 없어 음식물이 아래로 떨어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위 속에 머물게 되면서 위의 하부에서 위장 운동이 느려져 소화가 느려지고 음식물이 오래 정체되어 위에 부담을 주는 문제가 생깁니다.

이러한 현상이 반복되면 위무력증이라는 질환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이 질환은 위의 운동 기능이 약해지면서 음식물을 위에 오래 머물게 하는 병인데, 속이 자주 더부룩하고 트림이나 메스꺼움을 느끼는 증상이 동반됩니다.

또한 밥 먹고 바로 자면 소장의 연동 운동에도 영향을 주어 변비나 설사 등의 배변장애를 일으킬 수도 있습니다. 결국 위장에서부터 장까지 전체 소화기관이 영향을 받게 된다는 것이지요.

3. 역류성 식도염

식사 후 바로 자는 습관으로 인해 가장 큰 문제를 일으키는 질환을 꼽으라고 한다면 단연 역류성 식도염입니다. 위와 식도 사이에는 위산이 역류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는 근육인 하부 식도 괄약근이 있는데 식후 바로 눕게 되면 이 괄약근이 제대로 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어 위에서 강하게 분비된 위산이나 음식물이 식도로 역류를 하게 되면서 염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속쓰림, 신물 올라옴, 상복부 통증, 목이 타는 듯한 증상, 잔기침, 목에 이물질이 걸린 듯한 느낌 등으로 다양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특히 야식을 먹은 후 바로 자는 습관은 이런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안 좋은 습관입니다. 밤에 분비되는 위산은 낮보다 더 강한데 누운 자세에서 강력한 위산이 간단히 식도를 타고 올라오며 더 큰 영향을 주기 때문입니다. 만약 이런 증상이 반복된다면 만성 식도염, 식도협착, 심지어 식도암 전 단계까지로도 진행될 수도 있으니 반드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4. 체중 증가

밥 먹고 바로 자면 단순히 위 건강에만 영향을 미치는 것이 아닙니다. 비만과 대사 질환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이것이 더 큰 문제입니다.

사람은 수면 상태일 때와 깨어 있을 때의 에너지 소비량이 크게 다릅니다. 식사 후 일상 활동을 하는 것만으로도 섭취한 열량 중 일부라도 소모를 할 수 있는 반면, 바로 잠을 자는 경우에는 그대로 저장이 되며 이렇게 저장된 에너지의 대부분은 지방으로 바뀌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인슐린 민감도를 떨어뜨려 혈당을 조절하는 능력도 저하시켜서 당뇨병이 발병할 위험을 높이고 지방간, 고지혈증 같은 대사 질환으로도 연결될 수 있어요.

특히 내장지방이 많은 사람, 40대 이상, 야식 자주 먹는 사람은 이 영향을 더 강하게 받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전글

명치 누르면 딱딱 증상 원인 6가지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