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이 시린 이유 6가지와 해결 방법

1. 눈이 시린 이유

1) 디지털 눈 피로증
장시간 핸드폰과 컴퓨터를 사용하면서 눈이 피로해지는 증상을 말하는데요. 장시간 화면을 응시하다 보면 눈을 깜빡이는 횟수가 줄어 들게 돼요. 보통 1분에 20번 정도 깜빡인다고 하면 뭔가를 집중해서 볼 때는 7번으로 크게 감소하게 되면서 눈물 증발이 가속화되어 안구건조증까지 유발시킨다고 해요.
핸드폰과 컴퓨터 사용 시에도 블루라이트로 인해 눈에 무리를 주거나 수면을 방해하기도 하기 때문에 매일 장시간 사용을 하신다면 차단 필름을 붙이거나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을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2) 안구건조증
안구건조증은 눈물의 양이 감소하거나 반대로 눈물이 과하게 흘러 안구 건조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걸 말하는데요. 눈이 시리거나 따갑고 뻑뻑한 현상을 동반한다고 해요.

3) 외부 환경 요인
찬 바람, 에어컨, 난방기 바람을 통해 눈물이 마르면서 시림이 발생하기도 하여, 눈에 직접적으로 닿지 않도록 풍향을 조절해주는 것이 좋아요.

4) 알레르기와 염증
꽃가루나 먼지, 동물 털 등으로 알레르기가 발생하거나 바이러스균 감염이 되어 결막염, 각막염 같은 염증성 질환들로 가려움, 충혈, 통증, 눈이 시린 이유가 유발되기도 해요.

5) 영양 부족
눈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여러가지 있는데요. 그 중에 비타민A가 부족하면 각막이 건조해지고 눈이 시리게 되고, 오메가3가 부족하면 눈물막이 불안정해져서 안구 건조증이 발현되면서 눈이 시리게 됩니다. 루테인과 지아잔틴처럼 눈을 보호해주는 항산화 성분이 부족할 때도 눈에 피로가 생기고 시릴 수 있어요.

6) 기타 건강 문제
안압이 상승하는 경우 눈 안의 압력이 증가하면서 시신경이 압박을 받아 눈이 시릴 수가 있어요. 또 눈물 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눈이 건조해지고 시림을 느끼게 된다고 합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녹내장으로 발전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안과 검진이 필요합니다.

갑상선 항진증이 있을 때도 영향을 미치는데요. 안구 주변의 조직이 부어 올라 안구가 앞으로 돌출이 되면서 눈이 공기에 자주 노출됨에 따라 눈물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시림을 느끼게 되고, 안구건조증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진다고 합니다. 눈이 너무 많이 튀어나오면 눈이 완전히 감기지 않으면서 각막이 손상되어 시리거나 따갑게 느껴지기도 하고요.

눈이 시린 이유 해결을 위해 인공눈물 사용하는 모습

2. 눈 시린 이유 해결 방법

1) 눈을 자주 깜빡이고 5분씩 눈을 쉬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2) 눈물막 보호를 위해 인공눈물을 사용하고, 온찜질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3) 눈 건강을 위한 영양 섭취 (비타민 A, 오메가-3, 루테인, 지아잔틴, 아스타잔틴, 비타민C, 아연, 셀레늄)
4) 눈이 건조하지 않게 습도를 유지하는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5) 평소에 모니터 및 핸드폰 블루라이트 차단, 블루라이트 차단 안경 착용

3. 눈이 계속 시릴 때 병원에 가야 할 신호

눈 시림이 지속되면 단순히 피곤해서인지 병원을 갈 정도로 좋지 않은 건지 판단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아래와 같은 증세가 있다면 꼭 안과를 가보셔야 해요.

1) 시력 저하 되고 시야가 흐려지거나 좁아지는 느낌 (녹내장 의심)
2) 빛 번짐과 눈부심이 심해지는 느낌 (백내장, 각막 이상 의심)
3) 눈이 심하게 충혈되거나 부어오르고, 분비물이 심하게 동반
4) 눈을 깜박이거나 움직일 때 지속적인 통증 발생 (각막 손상 의심)

4. 눈 건강을 위한 예방법

1) 20-20-20 원칙
20분마다 20m 거리의 사물을 20초 동안 바라보는 것을 말하는데요. 핸드폰이나 컴퓨터 등을 장시간 보게 되면 모양체근이라는 눈의 초점을 조절해주는 근육이 긴장한 상태로 있게 되면서 눈의 피로, 두통, 시림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 때문에 멀리 떨어진 사물을 한번씩 바라봐준다면 그것만으로도 근육이 이완되어 긴장 상태에서 벗어나 눈이 회복될 수 있습니다.

2) 규칙적인 눈 운동 & 마사지
혈류 개선을 위해 눈 주위를 마사지해주거나 눈 주위의 근육을 이완 시키기 위해 온찜질 마사지를 해주면 눈물 순환과 피로 해소에 좋습니다.

3) 눈 비비지 않기
눈을 비비는 행위는 먼지, 세균, 이물질로 인해 염증이 발생하거나 감염을 유발할 수 있고, 각막 손상을 손상 시켜 각막염, 안구염 등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의식적으로 피하기 위해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충분한 수분 섭취
눈 시림 증상은 눈물층의 불안정과 눈물 부족 현상 때문에 생기기 때문에 수분을 충분히 섭취해준다면 눈의 건조함도 완화시키고 눈물 분비도 촉진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눈 건강에 좋은 음식 섭취
연어, 고등어, 참치 같은 기름진 생선 – 오메가3 당근 – 비타민A
아몬드, 호두, 해바라기씨 – 비타민E, 오메가3

이전글

Leave a Comment